본문 바로가기
리뷰/일상 생활용품

보리국어사전 20년 2차 개정판 초등 세밀화 사전[내돈내산]

by T파
728x90

보리 국어사전에 대해 리뷰해볼게요

 

정가 70,000인데 인터넷에서는 57,000-65,000까지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어요 ㄷㄷㄷ

정말 비싸서 큰맘 먹고 사줘야 하네요

 

중고로 개정 전 것을 싸게 10,000-20,000까지 구매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1-2년 지난 책을 싸게 구매도 가능하니 책상태를 꼼꼼히 읽어보시고 중고로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보리 국어사전은?


- 2008년에 보리 국어사전으로 나왔고 2014년 1차 개정판, 2020년 2차 개정판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 모든 학년 교과서 낱말 올림말을 1,000개 가까이 보태어 4만 개가 넘는 올림말을 실었고 현재 초등학생용 국어사전 가운데 올림말 수가 가장 많음.

- 2019년까지 나온 새로운 정보와 바뀐 정보를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라 모두 반영했음.

- 세밀화 400점을 새로 넣어 세밀화 3,500점과, 도형, 별자리 국기, 사진자료까지 모두 4,000점에 이르는 시각 자료가 담겨있음.

- 자연관찰 백과사전이자 전통문화 백과사전

- 붘녘말 800개를 가려 뽑아 올림말로 올림

-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뜻풀이와 보기글이 쉽고 친절함

 

올림말이란?

사전 따위의 표제 항목에 넣어 알기 쉽게 풀이해 놓은 말

 

상을 많이 받은 책이네요. 케이스가 두꺼워서 보관하기에 좋아요.

 

 

단어에 해당하는 그림을 세밀화로 표현하고 있어 책의 느낌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우면서 고급스럽네요.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으로 표현된 건데 그림이 비어있는 부분을 더 채워줬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어요

실사보다 세밀화가 아이의 정서에 좋다는 글을 본 것 같아서 인지 사전이라는 딱딱한 느낌이 세밀화로 인해 감성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는 책이에요.

 

 

젖먹이 동물들이 세밀화로 한눈에 표현되어있고 중간중간 페이지에 악기 등등 이런 식으로 전체가 세밀화와 함께 분류되어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옛날 사전들이 모두 그랬듯이 두께가  두꺼운 편이고 종이가 상당히 얇기 때문에 찢어질 우려가 있어서 조심히 봐야 할 것 같네요.

구매한 지 며칠 만에 이렇게 구겨졌어요

요즘 아이들은 핸드폰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저도 사전을 구매하기 전에는 아이와 함께 핸드폰으로 찾아보기도 했었어요.

저희 아이는 초3인데 현재 핸드폰이 없고 제 핸드폰으로 찾아보라고 하는데 아이 스스로 찾아볼 때 잘못 들어가면 선정적인 광고가 뜨는 경우가 있어 꺼려졌고 아이가 스스로 찾아보면서 흥미를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에 구매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저도 가끔 아이가 물어보면 설명은 해주지만 정확한 뜻이나 정의를 해주기가 힘든 단어들이 있어 찾아보는데 그럴 때 아이와 함께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들이면 더 좋을 것 같고 저도 잘 모르는 동물, 버섯 등등 많은 것들을 세밀화로 찾아볼 수 있어 저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희 집에는 몇십 년 전에 상당히 비싸게 구매한 몇십 권의 동아 백과사전이 있는데 지금 아이가 찾아보기에는 부적합해서 아이가 좀 더 크면 꺼내 줄 거고 보리 국어사전은 한 권으로 편리하기 때문에 지금 보기에 좋고 둘째도 잘 볼 것 같아요.

 

개인적인 평가


아이가 활용만 잘한다면 비싸지만 만족할만한 사전이고 둘째도 같이 볼 수 있고 아이가 더 성장해도 간단하게 찾아보기에 괜찮은 것 같아요

부모가 함께 찾아보거나 게임식으로 아이에게 몇 가지 단어를 찾아보게 흥미를 유도하니 조금씩 재미있어하네요.

흥미를 가지게 한다면 언젠가 아이 스스로 찾아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고 사전을 보면서 재미를 느낄만한 요소들이 있어서 좋네요. 

사실 부모가 바라는 의도대로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사전 하나에 큰 기대보다는 아이와 함께 저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통일시대를 준비한다는 취지의 북녘말이 포함되어있어 좀 의아했지만 웃긴말들도 많으니 찾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고 요즘은 쉽게 핸드폰으로 찾아볼 수 있지만 책으로 지식을 얻는 습관은 아이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사전을 찾아보는 습관을 만들면 좋을 것 같아요.

 

세밀화로 되어있는 책들이 비싼데 아무래도 세밀화 작가가 공들여 작업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더욱 그렇겠죠

엄청난 시간을 투자했을 거라 생각되고 이 사전의 세밀화 작가만 해도 39명 정도로 적혀있네요. 

세밀화가 익숙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은 잘 그렸네~ 로 끝이지만 그분들은 하나하나가 작품일 테니까요.

 

아직 세세하게 많은 단어들을 살펴 본건 아지만 전체적으로 만족하는 사전이에요.

댓글